[세계타임즈]금천구, 디지털 문맹탈출! 어르신·장애인 위한 디지털 문해학습장 운영
페이지 정보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-04-09 13:15 조회433회 댓글0건본문
[금천구 세계타임즈=이장성 기자] 금천구(구청장 유성훈)는 금천구 평생학습관,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어르신, 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‘디지털 문해학습장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.
‘디지털 문해학습장’은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했다.
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자 특성과 수준별로 나누어 총 11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.
평생학습관에서는 ▲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 알기 ▲ 스마트폰과 카카오톡 기초 ▲ 스마트폰 중급 ▲ 스마트폰 첫걸음 ▲ 생활 속에 유용한 스마트폰 활용 ▲ 도전 키오스크 등 6개의 프로그램을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며 강의는 1회 2시간, 6~8회로 편성했다.
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▲ 한글과 키오스크 활용법을 배우는 ‘말랑말랑 두뇌교실’ ▲ 키오스크 발달up ▲ 스마트폰과 카카오톡 첫걸음 ▲ 발달장애인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‘미디어탐험단’ ▲ 알기쉬운 바리스타 전문가 양성 등 5개의 프로그램을 4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하며 강의는 1회 1시간~2시간, 6~20회로 편성했다.
프로그램별로 주강사와 보조강사가 5~10명의 학습자를 지도해 소수의 수강생이 집중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. 또한 각 프로그램에서 1회 이상 ‘개인정보 보호하기’와 ‘디지털 범죄로부터 피해 예방하기’를 다뤄 해킹, 문자 사기, 전화 사기 등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한다.
교육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금천구 평생학습관,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이다.
유성훈 금천구청장은 “빠르게 변해가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기술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”라며, “모든 주민들이 편리하게 디지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”라고 말했다.
자세한 내용은 금천구청 교육지원과(☏02-2627-2835), 금천장애인종합복지관(☏02-6912-8042)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.